티스토리 뷰
목차
추운 겨울이 다가오면 관리비 중에서 제일 먼저 걱정되는 것이 바로 난방비 입니다. 보일러를 켜서 따뜻하게 방을 데우면 난방비가 걱정되고 보일러를 틀지 않기에는 집안이 서늘하고 너무 춥습니다. 무섭게 나오는 도시가스 요금이나 기름값을 줄이기 위해 난방제품을 구매했을 때도 잘못 사용하면 전기요금 폭탄을 맞게 됩니다.
집 안을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1.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 유지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18~20도, 실내 습도 40~60%입니다. 이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보일러 온도를 18~20도 사이로 유지할 수 있도록 설정해두세요!
2. 실내온도 지키기
뽁뽁이는 문과 벽을 통해 들어오는 추운 바람을 외부에서 한 번 더 단영해 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유리창에 간단히 붙이면 되고 벽에는 테이프를 이용해서 고정시키면 됩니다. 투명하기 때문에 답답한 느낌도 적고 겨울이 지나면 떼어내고 다시 재사용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풍지를 집 안 구석구석 문과 창문 틈에 붙이면 들어오는 바람 없이 따뜻한 단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옷 껴입기
실내에서라도 조금 답답할 수 있지만 집에서 내복, 양말, 가디건을 착용하면 체감온도가 올라갑니다. 담요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외출모드 설정
명절이나 여행 등으로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꺼두지 말고 외출모드를 해두면 오히려 난방비 절감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닥의 난방수를 데우기 위해 가열하기에는 몇 시간씩 걸리기 때문에 완전히 꺼두는 것보다 외출모드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난방용품 사용하기
온수매트는 전자파가 없고 난방수 보일러 방식으로 작동하는 저전력 매트입니다.
예전보다 가격도 많이 저렴해졌고, 가벼워서 설치와 이동이 쉬운 편입니다.
잘때는 침대에서 사용하고 평소 생활할때 거실에서 사용하면 따뜻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난방텐트는 실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텐트로 따뜻한 공기가 돌아다니면서 실내 온도를 올려주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외풍을 막아주고 텐트 안에서 따뜻한 공기가 돌아다니면서 온도를 올려줘서 따뜻하게 생활 가능할 수 있습니다. 난방텐트를 사용하면 이렇게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에너지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동절기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마지막으로 복지로에서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하면 겨울철 난방비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이나 절차, 지원 대상 등 확인하시고 해당되시면 혜택 받아가세요.
사소한 변화로 집안을 따뜻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라고 해서 창문 꼭꼭 닫고 있지말고 하루 1번 이상은 환기 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추위 조심하시고 항상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